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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ttps://aws.amazon.com/ko/compare/the-difference-between-rpc-and-rest/
RPC와 REST 비교 - API 아키텍처 간의 차이점 - AWS
원격 프로시저 호출(RPC)과 REST는 모두 인터넷 통신을 위해 해당하는 클라이언트와 서버 시스템 인터페이스를 설계하는 방법입니다. 그러나 구조, 구현 및 기본 원칙은 다릅니다. REST를 사용하여
aws.amazon.com
클라이언트에서 서버의 함수를 실행하는것
rest api와 다르게 엔드포인트가 ‘함수’이다
동기화가 가장 큰 이유인거같은데?
gRPC란?
RPC기반으로 몇가지 최적화가 더해진 것 대표적으로 Protocol Buffer와 HTTP 2를 사용한다.
HTTP 2 : body가 이제 바이너리로 보내진다.
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bYboj5/btsHI8PYAv3/jioMc8KnWgfF940If5VJZk/img.png)
Protocol Buffer :바이너리로 마샬링(인코딩)해서 보내고 언마샬링(디코딩)해서 사용함 json직렬화보다 훨씬 크기가 작다
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6FgMS/btsHKiYoveA/sMkLAkCsfK66wetwYfARyk/img.png)
nakama 공식문서에서도 설명하듯이 게임서버에서는 패킷의 크기, 개수를 줄이는게 중요하다.
권한 있는 멀티플레이어
권한 보유 멀티플레이어는 게임 서버에서 관리하는 중앙 상태에 따라 달라지는 게임플레이에 적합합니다. Nakama의 권한 보유 멀티플레이어 엔진에는 고정된 틱 속도로 사용자 지정 대결 로직을
heroiclabs.com
크기를 줄이면 패킷이 안짤리고 개수를 줄이면 그만큼 read를 덜 호출할테니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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